요즘 나오는 전기차의 유틸리티 모드에 관한 차 안에서 누굴 기다린다거나 대기를 해야할 때 일반적으로 내연차들은
안녕하세요!
상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할게요!
✅ 질문 1. 전기차에도 공회전이라는 개념이 있나요?
답변: 없습니다.
내연기관차의 "공회전"은 엔진을 켜두고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엔진이 계속 연료를 소모하죠.
전기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공회전'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대신, **‘READY 상태’ 또는 ‘유틸리티 모드’**처럼 전기 시스템이 켜져 있는 상태로 전기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질문 2. 전기차도 시동을 걸지 않고 전기장치 사용 시 12V 배터리 방전 위험이 있나요?
답변: 예, 있습니다.
전기차에도 별도의 12V 납산 배터리가 있으며, 이것이 창문, 전등, 오디오 등 저전압 장비를 구동합니다.
시동(READY 모드)이 아닌 단순히 키 온(ACC 모드) 상태에서 장시간 전기장치 사용 시,
12V 배터리는 방전될 수 있습니다.
즉, 내연차처럼 일정 전기장치들은 12V 배터리에 의존하고 있어 방전 주의가 필요합니다.
✅ 질문 3. 전기차의 12V 배터리도 내연차처럼 일반 납산 배터리인가요?
답변: 네, 대부분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전기차는 **납산 배터리(AGM 포함)**를 12V 보조 배터리로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일부 고급 전기차 (예: 테슬라 일부 모델)는 리튬인산철 12V 배터리로 교체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내연차와 동일한 납산 배터리입니다.
✅ 질문 4. 유틸리티 모드에서는 고전압 배터리 전기를 사용하나요?
답변: 네, 맞습니다.
유틸리티 모드는 전기차에서 **12V 배터리가 아닌 고전압 메인 배터리(예: 400V, 800V)**의 전력을 변환해서 사용합니다.
따라서 오랜 시간 오디오, 에어컨, 조명 등을 사용해도 12V 배터리 방전 위험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이 모드는 차종마다 명칭이 다를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 유틸리티 모드
테슬라: 캠핑 모드
BMW i 시리즈: 액세서리 모드 등
✅ 질문 5. 그렇다면 전기차의 12V 배터리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답변: 전기차의 ‘기본 전원 스위치’ 역할입니다.
12V 배터리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항목 | 설명 |
| ECU, BCM 구동 | 차량 컴퓨터 및 제어 시스템 전원 공급 |
| 도어락, 경고등, 비상등 | 기본적인 전기장비 작동 |
| 차량 부팅 (READY 상태 전까지) | 고전압 배터리 연결 전, 초기 전원 공급 |
| 유틸리티 모드 진입 전 필수 전원 | 즉, 차를 켜기 위한 배터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 참고로 12V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면, 차량을 아예 작동시킬 수 없습니다. (고전압 배터리도 연결 안 됨)
채택도 함께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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