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토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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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나오는 전기차의 유틸리티 모드에 관한  차 안에서 누굴 기다린다거나 대기를 해야할 때 일반적으로 내연차들은

 차 안에서 누굴 기다린다거나 대기를 해야할 때 일반적으로 내연차들은 시동을 걸지 않고는 배터리 방전의 위험이 있어서 음악을 듣는다거나 실내등을 켠다거나 등등 기타 전기장치를 사용하지 못 하자나요 오래 해두면 방전 되니까요 그래서 저는 안 좋지만 공회전 시켜 썼거든요 그래서 질문드립니다.질문1. 전기차에도 공회전이라는 개념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질문2. 전기차도 시동을 걸지 않고 키 온 상태에서 여러 전기장치 사용시 위에 말씀 드린 본넷에 있는 12v 배터리의 방전 위험이 있나요?질문3. 전기차의 12v 배터리도 내연차처럼 일반 납산 배터리인거죠?질문4. 카페 검색해보니 유틸리티 모드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던데 유틸리티 모드를 이용하면 본넷쪽에 있는 12v 배터리 사용이 아닌 리튬이온 고전압 배터리의 전기를 사용하는게 맞나요? 그럼 시동시 방전하고는 상관은 없는 건가요?질문5. 위 질문4가 맞다면 본넷 쪽에 12v 배터리의 역할은 주로 어떠한 역할인가요?차에서 시간을 보낼 일이 있을 때 전기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경험이 없는 전기차를 타보지 못한 사람으로써 완전 생초보다 보니 이런 질문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상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할게요!

✅ 질문 1. 전기차에도 공회전이라는 개념이 있나요?

답변: 없습니다.

  • 내연기관차의 "공회전"은 엔진을 켜두고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엔진이 계속 연료를 소모하죠.

  • 전기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공회전'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 대신, **‘READY 상태’ 또는 ‘유틸리티 모드’**처럼 전기 시스템이 켜져 있는 상태로 전기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질문 2. 전기차도 시동을 걸지 않고 전기장치 사용 시 12V 배터리 방전 위험이 있나요?

답변: 예, 있습니다.

  • 전기차에도 별도의 12V 납산 배터리가 있으며, 이것이 창문, 전등, 오디오 등 저전압 장비를 구동합니다.

  • 시동(READY 모드)이 아닌 단순히 키 온(ACC 모드) 상태에서 장시간 전기장치 사용 시,

  • 12V 배터리는 방전될 수 있습니다.

  • 즉, 내연차처럼 일정 전기장치들은 12V 배터리에 의존하고 있어 방전 주의가 필요합니다.

✅ 질문 3. 전기차의 12V 배터리도 내연차처럼 일반 납산 배터리인가요?

답변: 네, 대부분 그렇습니다.

  • 대부분의 전기차는 **납산 배터리(AGM 포함)**를 12V 보조 배터리로 사용합니다.

  • 최근에는 일부 고급 전기차 (예: 테슬라 일부 모델)는 리튬인산철 12V 배터리로 교체하기도 했습니다.

  •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내연차와 동일한 납산 배터리입니다.

✅ 질문 4. 유틸리티 모드에서는 고전압 배터리 전기를 사용하나요?

답변: 네, 맞습니다.

  • 유틸리티 모드는 전기차에서 **12V 배터리가 아닌 고전압 메인 배터리(예: 400V, 800V)**의 전력을 변환해서 사용합니다.

  • 따라서 오랜 시간 오디오, 에어컨, 조명 등을 사용해도 12V 배터리 방전 위험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 이 모드는 차종마다 명칭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현대/기아: 유틸리티 모드

  • 테슬라: 캠핑 모드

  • BMW i 시리즈: 액세서리 모드 등

✅ 질문 5. 그렇다면 전기차의 12V 배터리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답변: 전기차의 ‘기본 전원 스위치’ 역할입니다.

12V 배터리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항목

설명

ECU, BCM 구동

차량 컴퓨터 및 제어 시스템 전원 공급

도어락, 경고등, 비상등

기본적인 전기장비 작동

차량 부팅 (READY 상태 전까지)

고전압 배터리 연결 전, 초기 전원 공급

유틸리티 모드 진입 전 필수 전원

즉, 차를 켜기 위한 배터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참고로 12V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면, 차량을 아예 작동시킬 수 없습니다. (고전압 배터리도 연결 안 됨)

채택도 함께 부탁드리겠습니다!